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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cription 공모요강

2020년 국민 생활문제 해결을 위한 ‘[솔][직] 챌린지’
  • VR·AR, AI, 빅데이터, 모바일 앱 등 ICT 융합형 디지털 [솔]루션을 국민이 [직]접 개발 및 활용하여 일상생활 불편이나 사회문제 해결

layers2020년 주제

ICT로 대비하는 슬기로운 포스트 코로나 생활
  • <분야 : 지정과제(3) 및 자유과제>
  •    ① 교육‧육아 : 사회적 격리에 따른 교육‧육아 부담을 줄이는 방법
  • (예시) 언택트 시험·체험학습 등 교육 지원 방법(교육),
               맞벌이 가정과 재택근무자의 아이 돌봄 및 공동육아 서비스 활용 방법(육아) 등
  •    ② 돌봄 : 취약가정, 노인, 장애인 등 소외계층의 생활을 돕는 방법
  • (예시) 취약계층에 생필품을 비대면으로 조달하는 방법(생계),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언택트 의료서비스 지원 방법(의료) 등
  •    ③ 생활‧문화 : 언택트 환경에서 ICT로 문화, 여가생활을 즐기는 방법
  • (예시) 코로나19로 침체된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 방법(시장),
               VR·AR을 활용한 가상 여행(문화), 재능기부와 공유를 통한 언택트 문화 형성(문화) 등
  •    ④ 자유과제 : 기타 포스트코로나 관련 이슈와 솔루션을 자유롭게 제안
  • ※ ICT를 활용하여 생활편의를 향상시킨 사례
  • 활용 사례 내용
    공적마스크 재고현황 알림 서비스 공적 마스크 판매처·판매현황(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공적 마스크 판매처 정보 제공 서비스(한국정보화진흥원)를 활용해 약국별 코로나19 방역 공적마스크 재고 현황을 제공함으로써 국민 비상사태 대응 및 편의성 제고
    미세먼지 정보 앱 대기정보 데이터(한국환경공단, 기상청 등)와 GPS 기술을 융합하여 실시간으로 지역별 미세먼지 농도 정보를 업데이트하여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대중교통 도착시간 알림 서비스 지하철정보서비스, 실시간 도착정보(국토교통부, 서울특별시), 버스노선·도착정보조회 서비스(경기도) 등을 활용하여 대중교통 이용자의 대기시간 감소
    병원·약국 정보 서비스 병원정보 서비스(건강보험심사평가원)를 통해 주변 병원의 위치와 진료정보 등을 제공
    주차장 정보 앱 자치구별 주차장 현황(국토교통부, 서울특별시)을 활용하여 주변의 주차장 위치와 요금 등을 한 곳에 모아서 제공
    화장품 정보 제공 앱 화장품 원료 및 성분정보(식품의약품안전처) 데이터를 활용·가공하여 소비자가 화장품 성분을 쉽게 이해하고 적합한 화장품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도움 제공
    문화·여행 큐레이션 서비스 관광정보 서비스(한국관광공사)를 활용하여 지역기반의 문화·여행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보여주고 추천을 제공함으로써 국민 여가생활의 질 향상

layers참가자격

  • - 국민 누구나(개인 또는 단체)
  •    ※ 단체(팀)의 인원수는 제한 없음

layers접수기간

  • - ‘20. 6. 1.(월) ~ 8. 14.(금) 17:00 까지

layers접수처

  • - 솔·직 챌린지 홈페이지(www.ictchallenge.kr)

layers시상내역

    구 분 시상내용 상금 시상 수
    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5천만원 1점
    최우수상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상 3천만원 지정과제 분야별 1점
    우수상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2천만원 지정과제 분야별 1점
    장려상 단체장상 1천만원 자유과제 3점
    합계 총 10점, 2억3천만원
  • ※ 입상자·기업에 대해 디지털콘텐츠 관련 창업지원 시설* 입주, 지원사업 선정시 특전 부여
  •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창업지원 시설 : 누리꿈스퀘어(서울 마포구),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안양 동안구),
           ICT-문화융합센터(성남 수정구) 등
  • ※ 심사결과 수상 솔루션이 없을 경우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layers신청방법

  • - ‘공지사항’에서 양식 다운로드(참가신청서, 솔루션 기획서, 개인정보수집·이용·위탁동의서)
  • - ‘접수하기’ 메뉴에서 온라인 접수 및 제출

layers심사방법

  • ㅇ 심사절차 및 일정
  • * (시연·발표평가) 출품자의 솔루션 시연 및 발표를 전문가가 평가 / (시민투표) 시민 선호도 투표
  • ※ 평가과정에서 개별통지를 할 수 있으므로 참가신청 시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
  • ※ 상황에 따라 심사방법과 일정 등이 변경될 수 있음
  • ㅇ 심사기준
  •    - 서류 및 시연·발표평가 : 사회적 가치 및 효과성(40점), 창의성(30점), 기술성(30점)
  •    - 시민투표 : 시민 선호도

layers유의사항

  • ㅇ 솔루션의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귀속되며 타인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였을 경우 선정을 취소함
  • ㅇ 접수된 서류는 마감일 이후에는 일체 추가 또는 보완될 수 없으며 반환하지 않음
  • ㅇ 복수 응모는 가능하나 중복 수상은 불가함
  • ㅇ 최종평가에서는 솔루션을 구현·시연하여야 함
  • ㅇ 상금은 세금을 공제하고 지급함
  • ㅇ 당선 솔루션은 홈페이지 게시, 자료집 제작, 전시 등 홍보 목적으로 공개 및 활용될 수 있음
  • ㅇ 선정 이후라도 아래 내용이 확인될 경우 선정취소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음
  •      - 접수된 서류의 내용에 허위사항이 확인될 경우
  •      - 동일한 솔루션으로 타 공모전에서 수상하거나 지원을 받은 경우
  •      - 기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수 있거나 공공질서에 위배되는 경우

layers문의처

    구분 담당자 연락처
    공모관련 내용 문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김자영 선임
    043-931-5672
    jayoung.k@nipa.kr
    온라인접수 관련 문의 공모전 운영사무국 02-334-9044
2020년 국민 생활문제 해결을 위한 '솔·직 챌린지' 홍보는 네이버에서 후원합니다.